판소리 명창 김창룡(金昌龍1870∼1943년)

구한말 판소리 명창 김창룡(金昌龍)은 조선5명창 중의 한 사람이다. 김창룡은 김정근(1839∼1895년)의 차남으로 1870년11월 7일에 모친 강선명(姜善明)사이에 장항읍 성주리 00 번지에서 태어났다. 김창룡의 가문은 중고제 김성옥의 가문으로 분류된다. 판소리의 명가 김성옥은 아들 김정근 손자 김창룡으로 이루어진 판소리명가다. 아우 창진(昌鎭)도 명창으로, 한때 고종으로부터 참봉의 품계를 받기도 하였다. 7세 때 아버지에게서 판소리를 공부하였고, 13세 때에는 이날치(李捺致)에게 1년간 판소리를 배웠다. 그 뒤 오랫동안 홀로 공부하다가 32세 때 서울에 올라와 연흥사(延興社) 창립에 공헌하였다.

1934년에는 송만갑, 이동백과 조선성악연구회를 만들어 후진을 양성하는 한편 창극공연에도 참가하였다. 「적벽가」와 「심청가」를 잘하였다. 특히 「심청가」중에서 ‘꽃타령’과 「적벽가」 중에서 ‘삼고초려(三顧草廬)’ 대목을 잘하였다.

판소리 명가 김성옥(金成玉)은 충남 논산 시 강경읍에서 태어났다. 김성옥은 조선 순조 때 인물이고 , 강경읍에서 성장한 뒤 전북 익산시 여산면으로 이사를 했다. 특히 김성옥은 판소리를 장단 중 하나인 진양조 장단을 처음 발명했다. 김성옥의 진양조 소리를 송흥록,송광록 명창 형제가 듣고 영향을 받아 발전시켰다. 김창룡도 또한 자기 가문의 소리를 그대로 이었다고 볼 수 있으나, 전승이 끊어졌고 취입한 음반만 남아 있다.

진양조는 느린 장단으로 매우 슬픈 소리를 할 때 주로 사용했다. 판소리의 역사책으로 불리는 <朝鮮唱劇史>를 보면 김정근 김해김씨로 김정근(金定根)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호적등본에는 김정근(金正根)으로 표기돼 있다. 아마 창극사 이름은 예명, 호적등본은 본명으로 여겨진다. 김창룡의 부친 김정근은 우리고장 장항읍 성주리로 이사하여 아들 김창룡을 나았다. 김정근은 아들 김창룡과 이동백명창을 가르쳐 조선의 명창으로 길러냈다. 김창룡 명창도 호적에는 김창룡(金昌用)인데, 음반과 문헌 등에는 김창룡(金昌龍)으로 되어있다. 전자는 본명이고, 후자는 예명으로 여겨진다. 김창룡의 가족관계도 모두 판소리 명창 또는 국악 관계자로 구성되어 있다. 김정근의 가족은 한 때 홍성군 결성면 용호리560번지로 이거하여 살았다. 김창룡은 1904년 무렵,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92번지에서 살다가 1942년12월 7일 서울시 봉익동14변지에서 생을 마감했다.

김창룡의 일생

1. 김창룡의 할아버지인 김성옥은

진양조 장단을 창시한 중고제의 시조였고 그의 아버지는 후기 8명창으로 꼽히는 김정근으로서 중고제의 명창 집안이다. 김창룡은 7살 때부터 아버지에게서 판소리를 배웠다. 김창룡은 풍채도 좋았으며 타고난 성대가 탁월해서 며칠을 계속 노래해도 목소리가 상하지 않을 정도였다.

2. 7살 때부터 아버지에게

판소리를 배우던 김창룡은 13세 때에는 이날치에게 1년간 판소리를 배웠고 그 뒤 홀로 오랫동안 연마하였다. 그 후 김창환, 박기홍 등의 선배 명창들과 사귀면서 더욱 견문을 넓힌 김창룡은 송만갑 이동백 등과 함께 조선성악연구소를 만들어 후진 양성과 창극공연에 힘썼다.

3. 김창룡은 중고제 이전 고제소리에

매우 능통하여 고수관제 ‘사랑가’ 송흥록제 ‘귀곡성’ 정춘풍제 ‘화초가’ 박만순제 ‘토끼화상’, 염계달제 ‘돈타령’, 권삼득제 ‘제비가’ 등 옛 명창들의 고제더늠들을 음반으로 많이 남겼습니다.

4. 황해도와 평안도 같은 관서지방에서

판소리 명창으로 김창룡을 제일로 쳤다. 김창룡은 소리를 길게 뻗어내어 고졸한 느낌을 주었으며 남도적 계면조 선율이 많이 나타나지 않는 특성을 보였는데 그 지역에서 김창룡의 이름이 없이는 극장 계약이 될수 없을 정도였다. 심지어 이동백, 송만갑이 아무리 열창을 해도 관객들의 반응이 없다가도 김창룡이 등장하면 우레와 같은 박수가 터져 나왔다고 한다.

5. 김창룡은 1870년 충남 서천 횡산리에서

태어났으며 1904년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92번지에서 살다가 1942년 12월 7일 서울시 봉익동 14번지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판소리 명창 “김창룡과 이동백”

김창룡(金昌龍1870∼1943년)

이동백(李東伯1867∼1949년)

충청남도 서천군 서천읍 화금서길 29-18 _ 전화번호. 041-953-0123 _ 팩스. 041-953-0133
© 2021 서천문화원 미디어자료관. ALL RIGHT RESERVED.